2017년 말부터 사용하던 '삼성 Galaxy Note 8'이 슬슬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미국 생활 중에 액정을 2번이나 깨 먹은 것도 있고, 그동안 Note 8을 참 Hard 하게 썼다!)
배터리 방전 / 충전 안됨(충전 단자 고장) / 버벅임...
온라인몰에서 24개월 무이자 할부 행사를 하길래, 큰 마음을 먹고 자급제 Note 20 Ultra를 구매했다.
2020년 8월 9일 일요일 점심쯤 결제해서 8월 10일 월요일 새벽에 수령했고,
SKT를 사용하고 있어 14일 자정을 조금 넘겨 개통했다.
사전예약 기간뿐만 아니라, 정식 출시가 시작된 8월 21일 이후로도
종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Youtube에 아래 항목과 같은 Note 20 Ultra의 문제들이 언급되고 있다.
① 후면 카메라 내부에 다수개의 먼지와 오염(또는 얼룩)
② 첫 번째(초광각) 카메라의 유격 : 카메라와 베젤링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고, 틈 사이로 내부 기판이 보이는 문제
③ 외부 온도가 급격히 변화할 경우 카메라 모듈 유리 내부에 결로가 생기는 현상
④ 화면 모드 120Hz에서 어두운 색상 배경 / 최저 밝기로 사용 시 화면에 잔상과 초록빛이 도는 문제(한지 현상)
나는 별다른 생각 없이 사용하다 15일 밤 이후로 위와 같은 문제들을 발견했다.
위 사진처럼 내 Note 20 Ultra는 카메라 내부 3곳에 먼지가 붙어 있었고,
초광각 카메라(첫 번째)의 유격은 큰 문제가 되어 보이지 않았다.
보이는 각도에 따라 내부 기판 쪽이 보이기는 하지만, 카메라 촬영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으므로 Pass!
광각 카메라(두 번째) 7시 방향에 얼룩이 보이긴 했는데,
Flash 같은 높은 밝기의 빛을 비추지 않는 한 잘 드러나지 않았다.
화면 문제의 경우 S20 Ultra 때도 일부 사용자들이 비슷한 문제를 제기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특정 조건의 화면에서만 잔상이 생기고, 화면 밝기나 뒷 배경 색상이 달라지면 잔상과 초록빛 도는 현상이
사라지는 걸로 봐서, S/W Update로 추후 개선 혹은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부분은 교환한 새 제품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다만 최저 밝기로 사용을 잘 안 하고 있어서 사용상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다.
삼성전자 A/S센터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형광색 화살표 부분의 초광각과 망원 카메라 베젤링에
붙어 있는 먼지만 인정을 받아 '불량판정서(교품증)'을 받게 되었다.
'불량판정서(교품증)'을 받고 나서 교환 전 기존 제품으로 결로 현상을 Test 해보았다.
섭씨 34도의 실외환경에서 10분 정도 머물다 20도 최대풍량으로 A/C가 켜져 있는 차량에 탑승,
A/C 통풍구로부터 약 15cm 거리에서 5분 정도 Note 20 Ultra에 A/C 바람을 쏘였다.
광각과 망원 카메라에 결로가 생기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고,
손바닥으로 카메라 모듈을 덮어 따뜻하게 해 주었더니 30초 내로 결로가 사라졌다.
카메라 유리판에 결로 자국은 남아있지 않았었다.
나는 기존 Note 20 Ultra를 가지고 A/S센터에서 내부에 붙어있는 먼지를 청소하고 쓸 생각이었지만,
담당 엔지니어께서 개통한 지 14일 이내이기도 하고 카메라 쪽 청소를 하기 위해선 뒷 판을 뜯어야 하는데
그럴 경우 방수가 문제 될 수 있고, 카메라 모듈 내부에 먼지가 있는 것은 명백한 불량이니
교품증을 끊어주겠다고 했다. 그래서 의도치 않게 교환을 하게 되었다.
처음 받았던 제품은 2020년 7월 생산이었고, 새로 받은 제품은 2020년 8월 생산이었는데
새로 받은 Note 20 Ultra는 매우 다행스럽게도 딱히 문제 될만한 것들이 발견되지 않았다.
결로 현상은 급격하게 온도 변화를 줘야 하는데, 아직까진 내 일상생활에서 그럴 일이 거의 없기에...
결로 현상은 아직 Test 해보지 않았다.
Note 1, 2, 3, 5, FE, 8을 사용했던 Note 충성 고객으로... 이번 Note 20 초기 품질은 정말 실망이 컸다.
결로 현상은 다른 기종의 폰에서도 충분히 발생하고 있는 사항이라 크게 신경 쓰이진 않지만,
카메라 모듈 내부 먼지와 얼룩은 QC만 제대로 했었더라도 걸러낼 수 있었던 것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Note 20 Ultra에 대한 개봉기와 사용기는 다른 분들의 Blog와 Youtube 영상이 많으니,
해당 내용에 대해선 따로 글을 남기지 않겠다.
삼성전자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 A/S가 아닐까 한다.
구매한 제품에 문제가 있다면 번거롭더라도 공식 수리센터를 방문하여 처리하길 추천한다.
100만원이 넘는 고가 제품을 구매했는데 불량이 있다면, 교환받을 권리가 우리에겐 충분히 있다.
P.S : 지금은 카메라 내부 먼지로 1회 교환이 가능하고, 교환 후 카메라 렌즈 표면에 먼지가 붙어있어
촬영 결과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재 교환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
- 교환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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